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Around street 입니다. 제가 요즘 대출을 이용할 일이 있어 알아보니 신용등급이 중요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 려고 합니다.

 

 


먼저, 신용도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한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거예요. 과연 사실일까요?


-> 전혀 잘못된 사실 입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조회 사실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도 있었지만, 2011 10월 이후부터는 신용등급 조회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개선 되었으며, 현재, 신용등급 조회와 신용등급 하락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나의 신용등급은 어디서 확인 할 수 있을 까요?

신용등급 확인을 위해서는 각 CB사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나이스 지키미에 접속하면, 전 국민 신용조회,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 신청, 신용 평점 관리 순으로 클릭하면 본인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사이트인 올크레딧에 접속할 경우, 전 국민 무료 신용 조회, 회원, 비회원 열람 순으로 찾아 들어가면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격 적으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신용카드를 사용 하되, 본인의 소득의 50% 이상을 사용하지 않고 연체 없이 결제를 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2. 체크카드를 월 30만원 이상씩 6개월갈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가산점이 부과됩니다.

 

  3. 공공요금 및 통신요금을 연체없이 6개월 이상 사용시 가산점이 부과 되어 신용등급이 올라 갈 수 있습니다.


 4.  미소금융,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서민 금융 프로그램을 통해 대출을 받은 후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거나, 대출권금의 50% 이상을 상환하면 가산점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4가지로 나의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신용등급은 부채수준,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의 점수로 채점되어 신용등급을 부여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은 내리는 것을 쉬우나 올리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금융 거래가 전혀 없으면 오히려 신용도를 높게 평가 받을 수 있는 것이 없어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은행 대출시 이자율이 선정 될 뿐만 아니라 부채에도 큰 영향을 미치니 본인에게 맞지 않는 소비와 부채는 삼가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본인에게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이상 Around street 이였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